2022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및 사이트
2022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및 사이트.
연말이 될수록 내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부동산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년에 변경되는 세금이며 부동산 정책이며 다양한 내용들이 리뉴얼 되곤 합니다. 그중에서 기본이 되는것이 공시지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에 내년 공시가격이 크게 오르며 집값이 내려도 내는 세금은 오르거나 유지 할거란 전망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년 공시가격 확인 방법을 알기 전에 공시가에 대한 내용부터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8.20 - [부동산 정보] -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2가지 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등 공시관련 단어들은 많이 들어봐도 그 단어의 정확한 의미는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거 하나씩 다 알고 외우기도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한번은 확인해보면서 머리속에서 한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은 우리가 내는 세금과 복지에 관한 수급의 기준이 되는 토지 및 주택에 관한 가격을 말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은 크게 땅하고 주택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다시 땅은 표준지와 개별지 그리고 주택은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으로 나뉩니다.
주택은 표준단독주택공시가격이라하여 국토부장관이 매년 1월1일에 공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공동주택가격은 쉽게 말해 아파트나 연립등과 같은 공동주택에 관한 공시가격을 말합니다. 이것또한 매년 국토부장관이 1월1일과 6월1일에 공시합니다. 해당 발표는 중앙정부에서 발표합니다.
마지막으로 개별단독주택공시가격은 지방 지자체 장이 매년1월1일 및 6월 1일에 적정가격을 결정하고 공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토지는 표준지와 개별지로 나뉩니다. 표준지공시지가는 매년 대표성을 띈 50만 필지를 골라서 1월1일에 발표하며 국토부 장관이 평가 공시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지방 지자체 장이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매년 1월1일과 7월1일에 개별가격을 공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2 공시지가 조회 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주택 또는 토지 부분을 선택하고 주소를 기입하면 그해에 공시지가와 이전의 가격들을 한번에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부동산 공시가격의 경우 12월 23일 부터 공개되면 열람 및 의견제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국의 417만 가구의 단독주택 중에서 23만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해당 일정을 시작으로 표준지와 공동주택 공시가격도 순차적으로 공개예정입니다.
댓글 영역